생활속의 인터넷-온라인 지식나눔터 홈 logo
홈 logo
 
대구시 수성구 시지동에 사는 주부 전우희(40)씨는 요즘 인터넷 서핑을 하는 재미 가 남다르다. 지식나눔터에 들어가 '적은 돈으로 컴퓨터 업그레이드하기'.'자격증 대비 시험공부 잘하기' 등 생활에 필요한 지혜와 전문성이 있는 지식들을 골라 활용하는 맛이 쏠쏠하기 때문이다.

나만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온라인으로 공유하는 '지식나눔터'가 네티즌들의 인기 를 모으고 있다. 지식나눔터란 인터넷으로 지식을 사고 파는 e마켓플레이스로 혼 자만 알고 썩히기엔 아까운 지식과 노하우를 서로 나눈다는 취지에서 출발한 비상업적 사이트들이다.

요즘 네티즌들의 눈길을 끄는 지식나눔터 중 하나는 e노하우뱅크(www.e-knowhowba n k.co.kr). 이 사이트를 찾으면 사소한 생활상식부터 깊숙한 전문지식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노하우들이 넘쳐난다. 주부.학생.직장인은 물론 벤처ceo까지 무료로 회원등록만 마치면 누구나 자신이 알고 있는 갖가지 노하우를 등록할 수 있다. 이같이 등록된 노하우들은 다른 네티즌들에 의해 가치가 평가되고 '노니'라는 사이버머니가 지급된다. 노니를 결정하는 것도 지식의 품질이 아니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용에 공감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얻었는가가 관건이다.

이 사이트는 설전에 '명절 차례, 쉽고 뜻있게 쇠는 비결'이라는 수기를 공모한데, 이어 '처갓집 식구들과 잘 지내는 노하우' 수기를 이달 15일까지 공모하고 있다. 이하우(http://www.ehow.co.kr)도 컴퓨터.시험. 건강.교육 등 생활에 필요한 다양 한 노하우를 담고 있으며, 독신자 정보사이트 솔로베이(http://www.solobay.com) 에는 독신남녀들의 건강.취미.재테크.요리 등 생활정보가 담겨있다.

민지네신문(http://www.shinbiro.com/@minjine/index.htm)은 가족신문 만들기에 관한 노하우를 제공하며, 대학교수들이 개설한 멀티미디어 유아교육연구소 사이트 (http://www.mec.re.kr/qa/manual.htm)에는 원장과 교사.부모간의 교육정보나눔터 가 개설돼 있다. 돈없고 학교갈 시간은 없지만 mba에 괸심있는 네티즌들을 위한 이엠비에이(www.e-mba.com)도 전문지식을 나눠주는 가상공간이다.

e노하우뱅크 이봉호 사장은 "등록된 노하우를 평가해 사이버머니를 지급하기도 하 지만 지식을 나누는 즐거움이 새로운 풍속도로 자리잡고 있다"면서 지식나눔터 사 이트들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매일신문 /2001.02.06(화) /조향래기자 swordjo@i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