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혜진 기자의 추천사이트]인터넷 신문제작 홈 logo
홈 logo
 
▽스쿨이즈넷〓초중고교 학급신문을 자동으로 만들 수 있는 곳.

이 곳에서 만들어진 학급신문이 벌써 680여개에 이른다. 학급신문은 학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만들 수 있다. 먼저 학교를 선택하고 학급신문의 이름, 아이디, 소개 등을 쓴 뒤 신청하면 된다.
신문 발행인이 되면 기사를 등록하고 수정할 수 있는 뉴스관리기능, 신문의 색깔과 모양을 선택할 수 있는 디자인관리기능, 온라인설문조사와 메모장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인터넷으로 대화를 나누는 메신저 기능도 있어 어린이들에게 인기.

▽해피네〓클릭 몇 번으로 쉽게 가족신문을 만들 수 있다.

가족신문 제목과 발행인, 디자인을 정해주면 자동으로 신문이 만들어지는 것. 사진을 많이 넣을지 글을 많이 넣을지에 따라 미리 정해진 디자인 중 한 개를 선택할 수 있다. 내용은 언제든지 고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틀부터 만들어 놓고 조금씩 완성해 가는 것이 좋다. 가족소개란, 사진을 보관할 수 있는 가족앨범, 체험학습 기록을 남길 수 있는 여행기, 우리집 식단 등 신문 구성이 다양하다. 기념일 관리란에 생일이나 제사 날짜를 저장해놓으면 날짜가 다가올 때 e메일로 알려주는 기능도 있다. 기념일을 자주 잊는 엄마한테 좋은 선물이 되지 않을까.

▽민지네〓가족신문을 189호나 발행한 가족. 초등학교 6학년 승환이는 ‘횡설수설 일기’와 ‘이야기 상자’의 글을 쓰고 중학교 3학년 민지는 ‘나의 글솜씨’에 꾸준히 좋은 글을 싣고 있다.

▽송알송알〓초등학생들이 만들어가는 인터넷 신문. 운영자는 어른이지만 송알뉴스를 비롯해 내용을 채우는 사람은 모두 어린이 기자와 작가들이다. 어린이 글에 운영진 선생님들이 친절하게 답글을 달아주기 때문에 글솜씨를 다듬는데 도움이 된다.

인터넷신문 제작 추천사이트

스쿨이즈넷(www.schoolis.net)

해피네(www.happyne.com)

송알송알(my.dreamwiz.com/songalsongal/)

영규 영신네 가족신문(inews.org/disny/)

광양제철남초등학교 학교신문(www.kcnnews.or.kr)

소년동아일보/ 2001.05.09(수)/ 권혜진기자 hjkwon@donga.com